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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다음, 모라비아의 통치 기구를 완전하게 파괴해, 그 후의 재건과 뒤처리까지 소련이 맡지 않으면 안 된다고 하면, 거기에 걸리는 부담은 잘못하면 국가의 기둥까지 흔들 수도 있다.
「나름대로, 모라비아 측이 항복을 타진해 온 이 호기, 놓치려면 아깝다.……물론. 만일 결렬했을 경우의 준비는 필요하지만.???총장?」
스탈린이 물은 참모총장 샤포시니코프 원수는 천천히 수긍했다.。
「정전 기간을 이용해, 전선 후방에의 예비군 집결과 전선 정리를 서둘러 실시하고 있습니다.교섭 결렬 시에는 공수군의 에어본에 호응 해, 차량화 군단이 왕도에 쏟아지겠지요」
참모총장의 대답에, 스탈린은 크게 미소를 띄워 수긍했다.
제42화 교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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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에트 연방의 외교에 대한 생각.
그것은, 예를 들어 영?불?독 등 전의 세계의 열강들과는 꽤나 다르다.
소련 외교에는, 외교 교섭에서는 자국의 이익을 지키고, 이득을 얻기 위한 【총성없는 투쟁】이며, 그 교섭 자세는
기브?앤드?테이크 보다 테이크?앤드?테이크를 중시해, 항상 조국의 이익을 전면에 내세우는 경향이 강하다.
또 권위?형식을 존중해 비록 시간을 들여서라도 자국의 의지를 관철하려고 하는 것도 한 특징이다.
이것은, 구미의 이른바 【민주주의 국가】와 같이, 선거나 매스컴 ? 여론에 골탕 먹여질 위험이 없기 때문일 것이다.
구미 각국의 외교는, 선거나 지지율 ? 임기를 신경쓰면서 일정한 교섭 기간 내에 성과를 올리려고 노력하는데 대해,
소련측은 그 초조감을 반대로 이용해 자신의 말을 끈질기게 주장해, 밀고 나간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공산주의 국가만이 가능한 엄격한 상의하달의 조직 편제에서부터 외교 담당자에게 줄 수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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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한이 매우 작고, 교섭에 임하여 자주 상대측의 임기응변에 대해서 대응할 수 없게 된다는 단점도 겸비하고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소련 외교관은 본질적인 의미에서 재량권을 가진 【교섭인(네고시에이터)】라기 보다도, 모스크바의
의사를 상대에게 전하는 【전달자(메신저)】의 성격이 강하다고 말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도 물론, 이것이 소련 외교관이 교섭에 서투르다는 것은 아니다.
변덕스러운 여론 ? 민의에 제약되지 않고, 국가 이익을 위해서라면 어떤 교섭 수법도 인정되는 소련 외교는,
자국 교섭단과 본국의 제휴가 능숙하게 되는 한 상대국에 있어서 굉장히 귀찮은 상대이며, 게다가 국내―――국민에게 약점을 잡혀있다면 최악의 상대라고 말할 수 있었다.
1941년 9월 16일 15:00
소비에트 연방 모스크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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